BBC도 주목한 손흥민 활약…"PL 최고의 선수 중 한 명"

손흥민의 골 관여도 및 팀 내 영향력에 주목

이승열 기자 | 기사입력 2020/10/22 [19:20]

BBC도 주목한 손흥민 활약…"PL 최고의 선수 중 한 명"

손흥민의 골 관여도 및 팀 내 영향력에 주목

이승열 기자 | 입력 : 2020/10/22 [19:20]
스포원,스포츠,경기,국내축구,해외축구,손흥민,BBC,토트넘,프리미어리그,무리뉴

▲ 축구 종주국도 주목한 손흥민의 활약  © BBC 보도 화면 갈무리

 

손흥민(28)의 활약을 축구 종주국도 주목하고 있다.

 

한국시간으로 22일 영국 매체 BBC는 “토트넘에게 있어 손흥민은 왜 중요한가”라는 제목의 칼럼을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손흥민의 활약이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다는 뜻이다.

 

BBC는 2015년 손흥민이 토트넘에 입단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그의 영향력에 주목했다. BBC가 제시한 축구통계업체 ‘Opta(옵타)’의 자료에 의하면 손흥민은 토트넘에서 데뷔한 후 전체 토트넘 득점의 15%에 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시즌에는 33%의 골에 관여하여 해리 케인의 관여도(30%)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스포츠 데이터 업체인 ‘Gracenote(그레이스노트)’가 조사한 기대득점 지표에서도 손흥민은 우월한 점수를 보였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손흥민은 37%의 기대득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유럽 5대리그(잉글랜드, 독일,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2번째로 높은 수치다. 손흥민보다 기대득점이 높은 선수는 에당 아자르 단 한 명뿐이다.

 

아직 초반이기는 하나 이번 시즌도 손흥민의 상승세는 계속되고 있다. 영국 투자회사 'Carteret Analytics(카터렛 애널리틱스)'은 현재 8골 4도움을 기록하고 있는 손흥민에게 526.7점의 영향력 점수를 책정했다. 지난 시즌 리오넬 메시의 영향력 점수가 418.2점인 것을 감안한다면 엄청난 기록이 아닐 수 없다.

 

구단 또한 손흥민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에 걸맞는 재계약 협상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매체 데일리 메일은 20일 “토트넘이 손흥민과의 재계약을 가장 우선순위에 놓았다”며 “현재 받고 있는 15만 파운드(한화 약 2억 원)의 주급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계약을 제의받을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토트넘은 22일 LASK 린츠(오스트리아)와의 2020-21 UEFA 유로파리그 조별리그 1차전을 앞두고 있다. 현지 매체는 "조세 무리뉴 감독이 체력 안배를 위해 손흥민에게 휴식을 부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포원=이승열 기자] 

스포원 /
이승열 기자
seungyoul119@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많이 본 뉴스